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및 예매 성공 팁!!

by %?$!$$*1E& 2024. 8. 13.

2024년, 올해 추석은 좀 이른 9월 중순입니다.

 

매년 추석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고향 방문이나 가족여행으로 "기차표 예매"에 애를 먹습니다. Korail에서는 일반 기차표와 다르게 추석이나 설 명절에는 미리 귀성길 기차표를 지역과 예매시간을 나눠서 예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4년 추석도 지난 8일 코레일에서 기차표 예매 일정을 공지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치열한 추석 기차표 예매에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팁도 함께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매 개요

2024년 추석은 2024년 9월 17일 화요일로, 공식적인 추석 연휴는 추석 전 주말을 포함하여 9월 14일(토) ~ 9월 18일(수) 총 5일간입니다. 추석 전보다 이후가 더 짧은 연휴로 귀향길보다 귀성길이 더 복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매 대상 기간

20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대상이 되는 기간은 5일간의 연휴 시작 전날인 24년 9월 13일(금)부터 연휴 마지막날인 9월 18일(수)까지 총 6일간의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에 대한 기차표에 대해 예매가 진행됩니다. 

 

예매 일정

추석 기차표 예매는 24년 8월 19일(월) ~ 24년 8월 22일 (목), 총 4일간 이루어지는데, 19일과 20일은 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21일과 22일은 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를 포함하여 일반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매 방법은  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는 전화접수(철도 고객센터 T. 1544 8545)가 가능하고, 그 외는 오직 모바일과 PC를 이용한 온라인 예약만 가능합니다. 

 

대상자 일자 시간 대상 노선 방법
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교통지원대상자) 8월19일(월) 09:00~15:00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선 전화접수 & 온라인
8월20일(화) 09:00~15:00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일반 고객 전부 8월21일(수) 07:00~13:00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중부내륙, 경북선 온라인
8월22일(목) 07:00~13:00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만약 해당 기간 동안 예매되지 않은 잔여석이 있다면 예매 기간이 종료되고 난 이후 8월 22일(목) 15시 이후 역의 창구나 홈페이지, 코레일톡 등에서 상시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예매 가능 매수

추석 기차표는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1회당 6매 이내로 만약 4인 동반석 1세트를 예매하신다면 4매 예약으로 산정이 됩니다. 

 

예매 후 결재 기간

추석 기차표는 예매 후에 정해진 기간 내에 결재를 해야 하고, 해당 기간 내에 결재를 완료하지 않으면 예매는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대상 결재 기간
일반 고객 24년 8월 22일(목) 15시 ~ 8월 25일(일) 24시
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 24년 8월 22일(목) 15시 ~ 8월 28일(수) 24시

 

반환 위약금

명절 기차표에 대한 반환 위약금은 평소 주말(금~일, 공휴일)을 기준으로 하는 위약금이 적용됩니다. 위약금은 구매일을 포함하여 7일 이내에 환불할 경우 무료이고, 그 이후 출발 하루 전까지는 400원의 위약금이 적용됩니다. 

 

출발하지 않았다면 출발 3시간 전 5%, 출발 직전까지 10%의 위약금이 적용되고, 만약 출발하였다면 출발 후 20분까지는 15%, 60분까지는 40% 그 후 도착할 때까지 반환 위약금은 70%가 적용되고, 역에서 반환이 이루어집니다. 

 

예매 주의사항

추석 기차표 예매 전에 미리 주의사항을 숙지하시면 예매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석 기차표 예매 창구 구입 불가 

추석 귀성길 기차표는 일부 전화예매(장애인, 경로, 국가유공자)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역의 창구를 통해서도 예매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역, 판매대리점, TMO에서 추석 기차표를 예매할 수 없습니다. 

 

할인, 적립, 운임 반환 제한

추석(명절) 기차표는 기존의 할인이나 적립, 운임의 반환에 제한이 있습니다. 

  • 명절 기차표는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명절 기간 중에 할인상품(N카드 포함), 자유석, 자전거 거치대석, 노인석 등은 운영이 중지됩니다. 
  • 단, 동반유아 할인 이용은 가능합니다. 
  • 도중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 잔여구간에 대한 운임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 동일 시간대 중복 예매, 단거리 예매, 승차구간 축소는 해당 기간 중에는 제한이 됩니다. 

 


예매 성공을 위한 팁

명절 기차표 구할 때마다 미처 준비하고 대응하지 못해서 예매 기회를 아쉽게 놓쳐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다음 예매 성공을 위한 팁을 숙지하셔서 이번 추석 기차표 예매는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미리 코레일 회원 가입해 두기

명절 기차표 예매는 코레일 회원만 참여할 수 있으므로 예매 기간 시작 전에 미리 코레일 회원에 가입(무료가입)해 두셔야 합니다. 예매 시작하기 전에 회원번호, 9자리의 비밀번호, 이용방법 등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해 두는 것이 예매 성공률을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 특히 코레일 예매 홈페이지 예매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회원번호와 비번으로 로그인해두셨다가, 예매가 시작되면 대기를 걸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레일 회원가입하러 가기

 

모바일과 PC 동시에 활용하기

예매가 시작되면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게 되고, 코레일에서는 여러 사람들에게 기회를 골고루 주기 위해 대기하는 순서대로 접속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접속이 시작되면 스마트폰과 PC를 동시에 준비해 두고 예약 대기를 신청해 두는 것이 기회를 잡기에 유리합니다. 

 

빠른 입력 준비해 두기

코레일은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명절 기차표 예매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약 요청 횟수와 시간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즉, 1인당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고 한번 예약 기회를 받았을 경우에 3분 동안 예약을 진행할 수 있고, 만약 3분이 지나면 다시 재접속해야만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약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출발역과 도착역, 날짜, 출발시간 등 입력 해야 하는 정보들을 정해 두고, 이와 더불어서 원하는 노선, 날짜, 시간이 매진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대체 가능한 다른 노선, 날짜 시간을 미리 파악해 두고 예매에 참여하시면 추석 기차표 예매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약 대기 기능의 활용

만반의 준비를 하고 추석 기차표 예매에 참여하였더라도 인기 있는 날짜와 시간대는 예매를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예약 대기 기능"을 설정해 두시면 나중에 취소표가 나와 좌석이 생기는 경우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대기는 기차 예매를 위해 접속한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앱에서 조회된 열차 옆에 있는 "예약 대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고, 만약 예약 대기 후에 좌석이 확보된다면 빠르게 결재를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미결재 취소표 노려보기

예약에 실패하고 예약 대기 기능도 놓치셨다면 미결재 취소표를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올 2024년 추석 기차표를 예매하셨더라도 반드시 정해진 기간(24년 8월 25일 24시)까지 결재를 마쳐야 하는데, 해당 시간까지 결재가 이루어지지 않는 표는 예매가 취소됩니다. 

 

이렇게 취소된 기차표는 24년 8월 26일(월)부터 오픈될 예정이니 이 기간을 잘 활용하여서 원하시는 표를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추석 기차표 예매 공지사항 확인하기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