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반드시 수리해야 할 곳이 있다면 바로 욕실이고, 욕실 수리는 비용이 제일 많이 들어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물론 욕실 수리를 하는 경우 인테리어 업체에 전체적으로 리모델링을 맡기실 때는 디자인적인 측면만 고려하여야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는데, 직접 업체들을 섭외해서 리모델링을 진행하실 때 고려해야 할 점과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려 볼까 합니다.
특히, 20년이 넘은 아파트를 매입하여 임대하는 경우 수리하기전에 고려하여야 할 사항과 임대를 내기 적합할 정도의 가성비 좋은 수리를 하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인테리어 업과 전혀 무관하고 단지 주택임대를 몇 건 진행해본 순수한 소비자의 입장이니 보다 전문적인 사항은 전문적으로 업을 하시는 분과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수리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 UBR 욕실인지 확인 : 엄밀히 말하면 해당 수리 전 확인사항이 아니고 집을 매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여기서 UBR 욕실이라는 것은 90년대에 지어진 주공아파트에 주로 많이 시공되는 방법인데 욕실 전체를 플라스틱 통 같은 걸로 채워 넣은 욕실입니다. 간혹 타일이 시공된 UBR 욕실도 있지만 주로 타일이 없고 플라스틱 통 전체가 일체로 형성되어 세면기와 변기가 설치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욕실은 욕실 내부를 모두 철거한 후에 욕실 바닥의 방수부터 배관 설치까지 새로 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욕실 수리보다 비용이 1.7배 정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매입하기 전에 반드시 욕실을 확인하셔서 수리 비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최근 자재값과 인건비 상승으로 UBR 욕실 수리비용이 2~3년 전보다 월등히 증가하여서 더더욱 고려하셔야 합니다.
- 욕실 문 상태 확인 : 구축의 문은 요즘과 달리 목문이라 물을 사용하는 욕실문과 문틀이 낡은 경우가 많습니다. 욕실은 한번 수리하면 다시 수리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구축아파트의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경우에 욕실문의 상태는 반드시 확인하시어 전체 교체를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문틀의 경우에는 겉으로 낡아 보이지 않아도 속이 썩어서 누수 문제 같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왕 수리할 때 비용이 좀 들더라도 욕실 문은 문틀과 함께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콘센트 설치 여부 확인 : 구축 아파트의 경우에는 내부에 콘센트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내부에서 비데나 드라이어 같은 전기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콘센트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에 리모델링을 설치하는 방법은 욕실 근처의 벽 콘센트에서 전기선을 따서 내부로 연결할 수도 있고 욕실 전등에서 전원을 따서 설치할 수 있는데 욕실 전등에서 전원을 따서 내부에 설치할때는 욕실 전원을 내리면 콘센트 전원도 같이 오프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가급적 외부 콘센트에서 내부로 전선을 연결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욕실 리모델링을 진행하시는 업체들은 콘센트 설치를 부탁드리면 진행하실 수 있으시고, 만약 진행할 수 없을 때는 설비업체분을 섭외하셔서 욕실 수리 전에 벽 콘센트 설치를 의뢰하시면 됩니다.
- 추가적인 고려사항 : 구축아파트를 매입할 때는 욕실 수리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욕실의 타일 같은 경우에는 덧방이라고 이미 있는 타일 위에 새로운 타일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주로 수리가 진행되는데(모두 철거하고 시공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지만 철거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한번 수리가 된 욕실의 경우에는 덧방으로 욕실수리 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세 번까지 겹쳐 붙여서 시공하지는 않습니다. ) 그래서 수리된 상태 그대로 사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수리된 집보다는 기본 집이 수리 비용 측면에서는 더 유리하니 집을 매입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수리내역 결정하기
- 젠다이 설치 여부 결정하기 : 요즘 건설되는 아파트의 욕실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구축 아파트에는 젠다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슬라이딩 수납장을 설치할때는 세면기 전면에 젠다이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젠다이 설치할 때는 욕실 수리 비용이 증가하여 비용을 잘 고려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타일 결정 : 바닥 타일은 가급적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타일을 사용하는 편이 좋고 벽은 청소가 쉬운 유광 타일이 관리는 편합니다. 그리고 타일 크기에 따라 수리 비용이 달라지는데 최근에는 바닥은 300각(가로세로 30센티) 벽타일은 600각(가로 60센티, 세로 30센티)을 주로 설치합니다. 600각 벽타일을 세로로 붙여 시공하시면 욕실이 좀 높아 보이는 편인데 별도로 의뢰하지 않으면 가로로 시공해주시니 원하신다면 시공 전에 미리 타일 방향을 결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세면기와 변기 선택 : 세면기는 다리의 모양에 따라 반다리와 긴다리가 있는데 반다리가 디자인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그런데 반다리의 경우 배수구가 벽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만약 배수구가 바닥에 있더라도 원하신다면 반다리 세면기를 설치하시고 배관을 연장하여 바닥으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긴 다리 세면기보다는 반다리 세면기가 더 깔끔하게 시공이 되어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변기는 몸체의 아랫부분이 매끄러운 것이 욕실 청소를 하기 유리하니 디자인 선택 시 고려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천장의 형태 결정 : 욕실 천장은 평판과 돔형이 있는데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평판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욕실 천장에는 조명과 환풍기가 설치됩니다. 여기서 환풍기의 경우에는 기존 환풍기가 가끔 벽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벽에 환풍기가 있는지는 미리 확인하시어 천장으로 환풍기 위치를 변경해 달라고 요구하시는 것이 더 깔끔합니다. 주로 구축 부영아파트의 경우에는 벽에 환풍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욕실 액세서리 결정 : 욕실에 설치되는 코너선반, 수건걸이, 휴지걸이, 비누와 양치컵 세트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욕실에서 가장 물때가 많이 끼고 미관을 해치는 것이 초록빛 코너선반인데 요즘은 블랙 색상의 코너선반이나 인조대리석 코너선반도 있으니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원하시는 형태로 시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작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항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업체 선정하기
- 욕실의 세부내역을 결정하고 난 후에는 업체들을 골라서 원하는 내역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견적을 의뢰하면 됩니다.
- 욕실 시공 업체는 수리를 진행하시는 곳의 지역신문(교차로), 업체를 소개해주는 모바일 앱(숨고), 인터넷 카페(인기통) 등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업체에 원하는 내역을 문자로 전달하여 견적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 타일 하나 선택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두루뭉술하게 24평 아파트 욕실 리모델링이라고 견적을 내면 나중에 비용이 증가하거나 업체와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원하는 내용을 명확히 한 후에 업체와 견적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구축을 수리하여 임대하기 위해 가성비 좋은 욕실 리모델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욕실 리모델링은 특히 누수에 관한 문제도 있어서 수리를 진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아랫집에 방문하셔서 누수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매수하기 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수리는 한번 진행하고 나면 재시공을 하기가 몹시 번거롭고 비용적인 측면도 무리가 따르니 미리미리 잘 준비하셔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일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200만원 지원!!! (ft.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0) | 2024.04.18 |
---|---|
소상공인이라면 전기요금 20만원 지원 받으세요!!! (0) | 2024.04.17 |
무주택 독립 청년 월세 지원 240만원 받으세요!! (0) | 2024.04.16 |
신용불량자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feat.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발급) (0) | 2022.06.25 |
오래된 채무를 확인하는 방법(feat. 회생 & 파산) (0) | 2022.06.22 |
댓글